HOME > 커뮤니티 > 리뷰&사용기
리뷰&사용기 크로스오버의 새로운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리뷰&사용기

초슬림 베젤과 삼성전자 DEX를 품은 프리미엄 모니터 32UL990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야생자취 작성일20-03-01 19:48 조회748회 댓글0건

본문

기존에 출시한 크로스오버 32UL980 HDR 4K에 다기능 모니터 스탠드, USB C단자, USB A단자(2개)가 추가된 '크로스오버 32UL HDR TYPE-C 4K 프리미엄' 제품이에요.

 

 

패널은 기존의 IPS 같은 패널이고 해상도는 UHD 4K 60Hz까지 지원되는 32인치 프리미엄 모델이에요.

 

제품 스펙은 위와 같이 나와 있는데 이 제품의 특징 중 하나가 바로 10bit 10억 7천만 컬러 지원이에요. sRGB 101.7%이에요.

 

일반적으로 32인치 제품의 경우 제품 크기때문에 부담스러울때가 많은 것은 사실이에요.

 

그러나 컴퓨터로 다양한 연결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에는 32인치를 사용하면 많은 편리함을 느낄 수 있을꺼에요.

 

그럼 '크로스오버 32UL HDR TYPE-C 4K 프리미엄'이 어떻게 생겼고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제품 개봉 및 구성품]

 

제품 외관 박스는 보라색으로 포인트를 준 상태이네요. 외관 박스에 정말 많은 마크가 있는데 정확히 무엇인지 설명드리기 힘들 정도로 많네요.

 

박스를 열어 제품을 꺼내보면 이렇게 하얀색 스티로품에 둘러쌓여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어요.

스티로품에는 제품 설명서, DP케이블, 전원어댑터, 모니터 받침대, 나사등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어요.

 

스티로품의 상단 부분을 위로 올리면 모니터 본체와 모니터 스탠드의 기둥 부분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어요.

 

제품을 모두 꺼내서 나열해보면 이렇게 가지런히 정리가 되네요. 제품 구성품을 다시 한번 자세히 보면 리모컨, DP케이블, USB C타입 케이블, 전원 어댑터, 전원케이블, 모니터 받침대 고정 나사, 모니터 받침대 기둥, 모니터 받침대 이렇게 구성되어 있네요.

 

[모니터 받침대 조립]

 

모니터 조립의 가장 기본은 모니터 받침대이죠. 모니터 받침대 조립과정을 GIF 이미지로 만들어보았어요.

 

[모니터 단자 및 스탠드 기능 소개]

 

모니터에서 지원하는 단자를 한번 확인해보았어요. 지원단자는 왼쪽부터 전원단자, TYPE-C단자, HDMI 2, HDMI 1, DP, USB1, USB2 AUDIO OUT 단자 이렇게 구성되어 있어요. 정말 지원단자가 많죠

 

모니터 받침대 조립 후의 뒷모습이에요. 뒷면의 스피커는 총 2개가 보이고 스피커는 각각 3W출력이 되네요. 3W이면 큰 기대는 하지 않는게 좋겠네요.

 

OSD메뉴는 모니터 뒷면 기준으로는 오른쪽에 있으나 정면으로 본다면 왼쪽 뒷면에 있게 되네요.

 

모니터 스탠드의 기능인데 많은 기능을 지원한요. 위의 이미지 처럼 일단 높낮이 조절, 좌우 회전이 일단 되네요.

 

그리고 가장 기본 기능인 기울이기도 사진와 같은 각도로 지원되요.

 

제품의 상세 설명에는 없지만 피벗모드도 가능하긴 해요. 그런데 모니터 스탠드의 높이가 낮아서 완벽하지 않는 상태로 피벗이 되요.

 

모니터를 조립까지 완성한 정면 모습이에요. 정말 깔끔하네요.

 

[성능 테스트]

 

노트북과 연결하고자 했어요. 모니터가 높낮이 조절이 되니까 높이를 최대치로 올렸을때 노트북 화면을 가리지 않을까 확인했는데 다행이 노트북 화면을 아래에 두고 모니터를 위로 두어도 사용에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네요.

 

모니터를 사용할때 리모컨이 있으면 얼마나 편리한지 사용해보지 않는 사람은 모릅니다. 모니터의 모든 것을 컨트롤할 수 있는 리모컨이에요.

 

노트북 화면과 모니터를 연결한 모습이에요. 이렇게 사용하면 불편할 수도 있지만 개발자분들이나 공간제약때문에 듀얼 사용하기 힘든 분들은 사진처럼 사용하면 유용해요.

 

모니터 화면만 사용하고 싶다면 이렇게 놓아두고 모니터 화면을 내려서 사용해도 좋아요.

 

만약 모니터 화면만 사용하고 싶다면 디스플레이 설정 => 디스플레이 화면 확장 => 2에만 표시를 선택하면 노트북을 본체처럼 사용하고 모니터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어요.

 

설정을 완료하면 이렇게 사용할 수 있어요.

 

노트북으로 연결했다보니 3840 x 2160 해상도까지 사용할 수 있지만 30Hz까지만 지원이 되네요.

모니터의 OSD 메뉴는 총 9개로 구성되어 있고 정말 많은 기능을 지원해요.

 

컴퓨터와 연결하면 위의 사진 처럼 60Hz까지 지원되는 것을 확인 할 수있어요.

 

모니터의 사운드를 듣기 싫을때 사용하는 음소거 기능이에요.

 

모니터의 볼륨은 50부터 시작해서 리모컨으로 1단위씩 조절할 수 있어요.

 

최고는 100까지 올릴수 있네요.

 

FPS게임을 할때 가장 유용할 수 있죠. 조준선(크로스헤어 타겟) 표시 기능이이에요. 총 4가지 모드로 지원되네요.

 

모니터의 응답속도도 조절 할 수 있어요. High, Middel, Low, 끄기 이렇게 4가지 모드로 되어 있네요.

 

모니터의 무결점 테스도 진행해보았어요. 빛때문에 잘 확인이 안되시겠지만 그래도 결점하나도 보이지 않았어요.

 

32인치 3840 x 2160 해상도를 가진 모니터의 장점이죠. 4개의 익스플로러를 한번에 볼 수 있는 화면 크기를 가졌어요. 

 

포토샵만 이용할때도 정말 긴 웹페이지 제작도 수월해요.

 

포토샵을 실행한 상태에서 다른 한쪽에 웹 페이지를 실행해서 한꺼번에 보면서 작업할 수 있어요.

 

다음은 영상 편집 툴인 프리미어 프로를 실행해보았어요. 정말 넓게 확인을 할수가 있네요.

 

포토샵과 프리미어 프로를 같이 실행해도 사용에 전혀 불편하지 않았어요.

 

다음은 모니터의 시력보호 기능인 플리커 프리를 테스트해보았어요. 모니터의 미세 깜빡임은 없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네요.

 

주로 FPS 게임이나 RGP 게임시에 어두운 화면을 밝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블랙레벨(Black level) 기능이에요. 처음에 50부터 시작해서 1단위로 증가시키거나 낮출 수 있어요.

 

블랙레벨을 0으로 만들면 화면이 거의 보이지 않아요.

 

블랙레벨을 100으로 만들면 어두운 부분이 정말 밝아보이네요.

 

[PIP, PBP 기능 소개]

 

모니터 OSD메뉴에서 멀티윈도우 메뉴를 들어가면 다중창이라는 기능이 있어요.

 

기능에서 PIP모드를 실행해볼께요.

 

PIP모드를 실행하면 먼저 오른쪽 상단에 검은색 화면이 나타나는데 이건 모니터에 컴퓨터나 셋탑박스와 같은 다른 기기를 연결하면 같이 볼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에요.

 

PIP모드에서 다중창의 크기는 작게, 중간, 크게라는 3가지 단계가 있어요. 크기는 위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어요.

 

PIP 모드시의 창은 사진처럼 4가지 방향으로 조절을 할 수 있어요.

 

다음으로 다중창 모드에서 PBP 기능이에요. PBP 기능은 PBP2,PBP3,PBP4 이렇게 3가지 기능으로 나눠져 있어요. 위의 화면은 PBP 2 모드에요. 위에 보인 것 처럼 화면을 2개로 나뉘는 기능구요. 노트북 이외에 다른 기기를 연결하면 반으로 나눈 상태로 확인 할 수 있어요.

 

다음은 화면을 3개로 나뉜 PBP 3 모드이에요.

 

마지막으로 화면을 4개로 나뉘 PBP 4 모드에요. 이렇게 보면 문득 CCV를 연결해봐도 괜찮겠다고 생각이 드네요.

 

다중창의 마지막 기능인 '전환'이라는 기능이에요.

 

전환을 실행시키면 사진 처럼 화면이 바뀐 상태로 나오게 되요.

 

[모니터 영상 테스트]

 

이제 화면의 화질을 테스트해보았어요. 유튜브에서 UHD 4K 해상도의 영상을 재생해보았는데 색감이 정말 좋네요.

 

다음으로 UHD 4K 모드로 아이돌 공연하는 것을 재생해보았는데 너무 실감이 많이 나네요.

 

영화도 재생해보았는데 색감이 정말 괜찮은듯하네요.

 

다른 화면에서도 영화의 화질이 정말 잘 표현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네요.

 

[게임 PLAY 테스트]

 

 

마지막으로 게임 테스트도 해보았아요. 게임용 모니터가 아니지만 32인치 대화면의 UHD 4K 해상도로 게임을 즐기면 어떤 느낌일까 궁금하여 테스트를 해보았어요.

 

[이 제품은 TYPE-C 단자를 지원한다!]

 

여기서 잠깐 이 제품은 프리미엄 제품이며, TYPE-C 단자를 지원해요. TYPE-C단자로 노트북과 연결 할 수 있고 위의 사진 처럼 삼성 스마트폰을 연결해서 삼성 DEX도 사용가능해요.

 

 

이만 '크로스오버 32UL HDR TYPE-C 4K 프리미엄'의 제품 사용기를 마쳐봅니다.

 

 

오랜만에 32인치 프리미엄 제품을 사용해보니 정말 많은 기능에 놀랐네요.

 

TPYE-C 단자가 PD 충전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노트북과 연결 시 전원 충전까지 되지 않는 점이 매우 아쉽지만 그래도 나름 잘 사용한것 같아요. (TPYE-C를 지원하는 모니터 중 MX250이나 외장 그래픽 지원하는 노트북의 경우 TPYE-C로도 화면 출력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모니터가 얼마나 더 많은 기능으로 우리를 편리하게 할지 모르겠지만 기대가 되네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