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리뷰&사용기

[사용기] 들어는 봤나요? 4K UHD 포터블 모니터! 크로스오버 140TU5 DEX 4K UHD AdobeRGB 멀티터치 포터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야생자취 댓글 0건 조회 5,478회 작성일 21-07-19 18:06

본문

오늘은 크로스오버의 4K UHD 포터블 모니터 신제품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포터블 모니터는 이미 아시는 분은 알겠지만 휴대용 모니터라고 불리는 제품인데요.

보통 이런 휴대가 가능한 작은 모니터는 일반적으로 해상도가 FHD(1920x1080)이지만 이번에 크로스오버존에서는 4K UHD 제품을 출시했다고 해요.

 

어차피 노트북과 비슷한 화면 크기의 모니터인데 4K UHD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 이런 생각을 가질 수 있지만 사진처럼 색감이 선명하게 봐야하는 분들에게는 정말 훌륭한 모니터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제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기 전게 먼저 제품 사양부터 알아보도고 할께요.

-------------------------------------------------------

 

[제품 사양]

 

 

일단 화면 크기는 14인치, 화면 비율은 16:9, IPS 패널, 3840x2160(4K UHD)가 눈에 뛰네요​. 그리고 사진이나 웹 디자인너 분들에게 유용한 Adobe RGB 색영역을 104%까지 지원한다고 표기되어 있네요.

 

그 외에도 터치스크린, 헤드폰 아웃, 스피커, 75x75mm 베사홀등의 다양한 지원기능들이 있네요. 무게는 824g으로 1kg가 안되지만 조금은 묵직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겠네요.

 

 

[주요 스펙 한번 더 체크]

 

 

그럼 이제부터 제품의 외관부터 어떤한 기능이 있는지 살펴볼께요.

 

 

[제품 구성품 및 외관]

 

 

제품 박스는 화면 크기와 4K라는 단어만 표기되어 있는 심플한 박스이네요.

 

 

박스를 열어보면 먼저 구성품이 반겨주네요. 뭐가 이렇게 없다고 생각들 수 있지만 생각보다 다양한 구성품이 있어요.

 

 

구성품이 있는 상단 보호제를 들어올리면 제품이 이렇게 잘 포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제품 안전에 정말 많이 신경쓴 티가 나네요.

 

 

구성품을 나열해보면 왼쪽부터 Mini HDMI to HDMI 케이블, USB Type C 케이블 2개(1개는 전원 전용), USB A to Type C 케이블 1개, 충전기, 설명서, 모니터 전용 수건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충전기는 출력 단자가 USB Type C로 되어 있으며, 출력은 PD 5V 3A, 9V 2.2A, 12V 1.87A / MAX 20W로 표기되어 있어요.

 

 

제품 설명서를 열어보면 제품 스펙상에서 볼 수 있던 정보를 볼 수 있어요.

 

 

[제품 외관]


 

모니터를 덮개가 제품을 잘 감싼 것을 확인 할 수 있고 위 사진은 뒷면이에요.

 

 

덮개를 펼치면 이렇게 길게 펼쳐지네요. 커피숍 테이블 보다 작지만 길이는 꽤 기네요.

 

 

모니터 덮개는 이렇게 모니터 화면을 고정해주는 역할도 할고 있어요.

 

 

 

 

모니터 덮개에 있는 홈을 이용해서 총 3단계로 각도로 조절할 수 있어요.

 

 

 

모니터 전면 기준 오른쪽에는 USB Type C단자 입력부 2개와 mini HDMI를 연결 할 수 있는 단자가 있어요.

 

 

 

모니터 왼쪽에는 OSD메뉴 조절 버튼과 AUDIO OUT 단자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아마 스펙 부분을 보셨으면 75x75mm 베사홀이 있다라는 것을 기억하실껀데 베사홀은 덮개를 빼야만 사용할 수 있어요. 사진처럼 뒷면에 있는 나사 2개를 손으로 돌려서 제거해보세요.

 

 

 

짜잔 그럼 스피커 출력 부분과 모니터 중간에 베사홀 연결부를 확인할 수 있어요. 모니터 암에 연결하고 싶을때는 이렇게 베사홀을 연결하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다음으로 제품 외관 두께를 확인해보았어요. 이런 상태로 측정해보면 13.9mm가 나오네요. 생각보다 정말 얇아요.

 

 

 

제품 마감 처리도 확인해보면 가격만큼 마감처리도 많이 신경 쓴 제품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다양한 연결 테스트]

 

| USB Type-C 케이블로 노트북 연결

 

 

포터블 모니터의 가장 큰 목적은 역시 노트북과 USB C 단자와 연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USB C 단자만 연결하면 별도의 전원 연결없이 포터블 모니터가 서브 모니터로 연결되어서 매우 편리해요. 단, 노트북 배터리가 빨리 소모될 수 있으니 노트북은 전원에 연결하는게 좋아요.

 

 

포터블 모니터의 OSD 메뉴 구성은 위 사진처럼 총 6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환경을 설정 할 수 있어요.

 

 

최초 연결 시에는 화면이 복제되어서 4K UHD 해상도가 나오지 않으니 꼭 확장 모드로 변경해줘야 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확장모드로 변경하는 방법이에요.

 

 

 

확장모드로 변경 후 포터블 모니터의 해상도를 확인해보면 4K UHD 해상도와 화면 배율이 300%로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화면 배율은 조절이 가능한데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배율을 조절해서 쓰는게 좋아요.

 

 

100%까지 낮추면 더 넓은 화면을 볼 수 있지만 텍스트가 작아진다라는 점을 꼭 유의해야 해요.

 

 

 

 

 

포터블 모니터에 영상을 한번 실행해보았어요. 역시 4K UHD 해상도인지 색감은 정말 선명하고 좋네요.

 

[멀티터치 테스트 영상 필요]

 

 

USB-C 케이블 연결만으로도 멀티터치가 잘 작동하는 것에 대해서 테스트와 유튜브 영상 화질을 확인해보았는데 정말 만족스러운 성능이더라구요.

 

| HDMI로 노트북 연결

 

 

USB-C 단자가 없는 노트북의 경우도 HDMI 연결로 '크로스오버 140TU5 DEX 4K UHD AdobeRGB 멀티터치 포터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봉된 HDMI 케이블만 연결해서는 포터블 모니터에 화면이 나오지 않습니다.

 

 

별도의 전원을 연결해줘야 하는데요. 바로 구성품 중 전원 전용이라는 USB-C to USB-C 케이블을 구성품에 있는 전원과 연결해주어야 하는데요.

 

 

 

이렇게 연결을 해주면 모니터가 나옵니다.

 

 

그러나 여기서 문제는 이렇게 해서만은 포터블 모니터에서 터치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터치까지 할려면 케이블을 하나 더 연결해야 하는데 바로 구성품에 있는 USB-A to USB-C 케이블입니다. 이 케이블을 포터블 모니터의 USB-C 단자와 노트북의 USB-A단자에 연결을 해줍니다.

그러면 화면 터치까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HDMI 연결 후 멀티터치 화면 테스트 필요]

 

 

 

영상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케이블이 조금 복잡해보이지만 그래도 터치까지 해가면서 노트북 서브용 모니터로 활용이 가능해요.

 

| 닌텐도 스위치 연결

 

 

또 다른 활용 용도로 닌텐도 스위치 연결하여 게임을 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연결하면 닌텐도 스위치 연결 시 닌텐도 충전과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어요.

 

[닌텐도 스위치 게임 영상 필요]

 

 

 

영상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닌텐도 스위치 게임용 모니터로도 손색이 없지 않나요?^^

 

| 카메라 모니터링 영상 화면

 

 

그리고 라이브 방송 현장에서 사용하는 모습을 보고 카메라 모니터링용으로도 충분하다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어요. 내가 사용중인 카메라가 HDMI 출력을 외부로 할 수 있다면 포터블 모니터로 이렇게 활용하는 것도 유용해요.

 

| USB-C 케이블을 이용한 스마트폰 연결

 

 

 

스마트폰으로 USB-C 케이블을 연결하면 스마트폰 게임도 포터블 모니터로 게임할 수 있는데 터치를 지원하는 모니터이다보니 영상에 나온 것 처럼 게임도 포터블 모니터의 터치를 활용해서 게임할 수 있어요.

 

| 보조배터리로 스마트폰 연결

 

 

이때까지 모두 전원을 연결했어야 했는데 외부에서 포터블 모니터를 사용하고자 할때는 USB-C 케이블을 지원하는 보조배터리를 활용하면 사진처럼 포터블 모니터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 PC연결 모습

 

 

 

마지막으로 컴퓨터에 연결해서 터치 설정하는 방법과 화면 터치를 테스트해보았는데 매우 잘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어요.

 

-------------------------------------------------------

 

지금까지 '크로스오버 140TU5 DEX 4K UHD AdobeRGB 멀티터치 포터블'에 대해서 다양한 활용도를 테스트해보았어요.

 

노트북이나 PC에 연결할때는 4K UHD 해상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기존의 포터블 모니터보다는 확실히 색감이 뛰어나다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30만원대라는 가격대가 사실 부담되지만 노트북을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서브용 모니터로 나쁘지 않는 선택지가 될 것으로 생각들고 화질 좋은 포터블 모니터를 찾는 사람에게도 추천할 만한 모니터라고 할 수 있어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