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리뷰&사용기

[제품리뷰] 크로스오버 27AG3, 게임과 디자인이 모두 가능한 모니터

페이지 정보

작성자 replay 댓글 0건 조회 3,033회 작성일 21-04-18 08:38

본문

게이밍 모니터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제 단순히 고주사율 만으로는 주목받기 어려워지고 있어 저마다 다른 장점을 더해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최근 출시된 제품 중 게이밍을 위한 고주사율 성능에 그래픽 작업을 위한 기능이 더해진 제품이 출시되어 기대와 관심을 받고 있어 리뷰를 통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리뷰 제품은 바로 크로스오버의 '27AG3 리얼 AdobeRGB QHD IPS 165 게이밍 멀티스탠드(이하 27AG3)'인데요. 27AG3 제품의 리뷰를 통해 게임과 그래픽 작업의 두 가지 사용 목적을 위해 어떤 노력이 담겨있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언박싱

 external_image

검정색의 패키지 외관에 빨간색으로 모니터를 의미하는 사각형과 간단한 성능이 표시된 제품의 패키지입니다. 심플하지만 게이밍 성능에 중점을 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깔끔하게 패킹된 제품의 내부 모습입니다. 상단의 구성품이 포함된 스티로폼을 들어올리면 모니터 패널을 볼 수 있습니다.

 

제품에 포함된 스탠드는 멀티스탠드인데요. 본체와 스탠드의 조립 방법이 매우 간편하게 드라이버 없이 손으로 모두 가능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간단히 조립하고 난 후 구성품과 함께 찍은 제품 전면의 모습입니다. 모니터와 설명서, 전원케이블, DP케이블이 구성의 전부입니다. 모니터에 아답터가 내장되어 구성품은 심플합니다.

 

디자인 및 기본 기능

제품에서 먼저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다기능 멀티 스탠드입니다. 스위블, 틸트, 엘리베이션, 피벗이 모두 가능한데요. 모니터암 따로 필요 없을 정도로 유용했습니다.

 

후면 입출력 단자에는 DP단자 2개, HDMI 단자 1개, 오디오 아웃 단자 1개가 있습니다. 콘솔이나 IPTV의 셋탑박스를 연결해 다목적으로 사용하기 좋은 넉넉한 입력단자 구성입니다. 참고로 USB 단자는 펌웨어 업그레이드 및 휴대폰 충전이 가능한데요. 크롬캐스트를 사용한다면 전원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조이스틱 형식의 전원+OSD 조작버튼은 사용방법이 직관적이라 이용에 편리했습니다. 모니터 스탠드와 채결하는 후면부에는 VESA홀이 마련되어 있어 별도 모니터암과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아웃터 베젤은 약 2mm 미만으로 얇지만 이너 베젤을 포함한 측면 전체 베젤 사이즈는 약 8~9mm 정도입니다. 최신 출시된 제품 답게 얇은 베젤을 보여주는데요. 어서 빨리 스마트폰처럼 보일듯 말듯한 초슬림 베젤의 모니터가 출시되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이 있습니다 :D 

 

제품 성능

성능표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제품은 27형 크기에 2560x1440(QHD)의 해상도를 지닌 모니터입니다. IPS 패널을 사용해 화사한 색감을 자랑합니다.

 

USB 테스트에서 180Hz가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출시전까지 165Hz 주사율로 출시가 예정되었던것 같은데, 실제 판매되는 제품은 무려 180Hz를 지원합니다. 마치 업그레이드 혜택을 받은 것 처럼 기분이 좋아집니다 :)


<셔터스피드 1/1024초로 찍은 UFO테스트 화면 / (좌) 오버드라이브 off (우) 오버드라이브 on>

 

UFO테스트 사이트를 통해 MPRT 테스트를 진행한 화면입니다. 카메라의 셔터속도를 1/1024초로 촬영하니 오버드라이브를 사용하면 역잔상을 볼 수 있었는데요. 다만, 이는 카메라의 특성에 따른 부분이라 실제 눈으로 보면 잔상이 느껴지지 않는 빠른 응답속도를 보여줬습니다. 

 

external_image

타 제품에서 볼 수 없는 가장 큰 차별점입니다. 무려 AdobeRGB 컬러 프로파일을 지원하는데요. 성능상으로는 sRGB150%, AdobeRGB 106%, DCI-P3 110%로 표현 가능한 색영역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덕분에 게임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작업용으로도 손색없는 모니터라 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 컬러 전문가인 김환 교수님의 노하우를 반영한 컬러 프로파일을 제공하고 있어 그래픽 작업 전문가라면 눈여겨 볼 만한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좌) HDR off (우) HDR on>

 

한 차원 성능이 높은 패널을 사용하면서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부분은 바로 밝기와 HDR 기능입니다. 27AG3의 밝기는 500cd/㎡ 입니다. 타사 IPS 패널의 밝기에 비해 2배가량 높은 밝기 성능을 가졌는데요.

패널이 밝을수록 HDR 효과가 더욱 두드러져 27AG3 제품으로는 더욱 자연스러우면서 실제와 같은 색감의 생생한 화면표현을 보실 수 있습니다.

 

IPS 패널답게 기본적으로 광시야각을 지원합니다. 정면과 비교되는 상단과 좌우 각도에서 찍은 사진을 보시면 매우 넓은 시야각을 자랑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게이밍 제품에 어울리는 조금 특색있는 기능도 탑재되어 있는데요. 게임 시간이라는 기능는 모니터 패널 좌측에 설정한 게임시간으로 타이머가 동작하여 남은 시간을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크로스헤어 기능은 2가지 이미지에 2가지 색상이 조합된 총 4가지의 크로스헤어를 화면 중앙에 표시해줍니다. FPS 게임 중 조준하지 않으면 중앙에 크로스헤어가 없는 게임이 간혹 있어 이 경우 꽤 요긴하게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게임 성능 테스트

부족한 컨트롤이지만 180Hz의 주사율을 만끽할 수 있는 빠른 속도감의 레이싱 게임인 호라이즌 체이스 터보와 스피드 러너 게임인 사이버 후크 플레이 화면으로 모니터 성능을 확인해 보세요.

 

https://youtu.be/Oth_S9QdTro

 

https://youtu.be/s2p8CGjDjW8

 

총평

이런 제품이 왜 이제야 나왔을까요? 공간은 한정되어 있는데 게임과 그래픽 작업을 모두 해야하는 분들이라면 필구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작업을 하지 않는 분이라구요? 그렇더라도 QHD 해상도에 180Hz의 주사율을 지원하는 IPS패널. 여기에 타사 제품에 비해 약 2배가량 높은 500cd/㎡의 밝기 덕분에 더욱 생생해진 HDR을 지원하는 모니터가 여기에 있습니다.

망설이기 보다 빠른 결정으로 즐거운 디지털 라이프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이 리뷰는 크로스오버존에서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